fbpx
SPEAKER

DAY 2Track 1

스포츠 산업에서의 AI
(Big Data and Analytics in Football (soccer): Keeping AI on the Ball)

최근 몇 년사이 프로축구(soccer)에서 빅 데이터와 분석 결과의 활용이 급증하고 있다. 그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축구 경기 중에 얻어질 수 있는 관련 데이터의 양이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현대의 선수 추적 시스템은 경기와 훈련 중에 각 선수의 위치를 초당 10-20회 기록할 수 있다. 현재 유럽의 몇몇 최고 프로 클럽들은 서로 다른 부서에서 일하는 엔지니어들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보유, 자체 데이터 분석 부서를 가지고 있다.

팀 이적 시장에서 신규 계약의 의사결정과정을 지원하는데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은 전혀 새로운 것은 아니고, 이제 데이터는 이전에는 가능하지 않았던 것 이상의 인사이트를 제공하기위해 사용되고 있다.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요인을 식별하는 것은 분석이 지원할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이다. 경기 동안 생성된 데이터를 이용하는데 가장 도전적인 일 중에 하나는 개별 선수들과 팀의 경기력 준비와 후속 평가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이번 강연에서는 데이터 분석이 프로 축구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어떤 이점들이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일어날 일들과 직면할 과제들에 대해서 강조할 예정이다

Speaker

https://aisummit.co.kr/wp-content/uploads/2019/09/paul-300x300-.png

Paul Balsom Leicester City, Head of Sports Science

Paul Balsom 박사는 국제축구연맹 (FIFA) / UEFA 경기 등에서 지난 20여년 이상 가장 높은 수준의 국제 경기 경험과 함께, 성과가 매우 뛰어난 축구 실무자이자 프로 코치이다.

그는 프로축구에서 위험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최신 기술과 대용량 데이터를 활용하고, 프로 축구에 대한 최신의 지식을 활용한 과학적 지원 솔루션을 향상시키고, 최고의 성과를 달성한 성공적인 기록을 가지고 있다. 

그는 현재 레스터 시티 FC에서 퍼포먼스 이노베이션 수장을 맡고 있으며 2015-16시즌 동안 백룸 스태프로 활동하면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6번째 우승팀이 되었다. 스웨덴 국가대표팀의 Performance manager 로 UEFA 유로 5개, 월드컵 결승 3개 대회에 출전하였다. 최근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는 스웨덴이 준준결승에 진출하는데 함께 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