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PEAKER

DAY 1Track 3

Terrestrial Robotics를 위한 AI
(AI for Terrestrial Robotics: Where the Rubber Meets the Road)

최근에 자율 주행 차량이 확산되고 있고, 자율 해양 로봇의 확산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지상 로봇의 경우 지금까지 극히 제한된 애플리케이션이 적용되었다. 운전자 없는 자동차 기술을 제외하면 지상 로봇은 대부분 자율적이지 않고 원격으로 작동한다.

우리의 일상 생활을 향상시키는 로봇에 대해 보증할 수 없는 기대는 풍부하지만, 현재의 소비자 시장에는 세탁하고, 요리하며, 애완견과 산책하는 등을 수행하는 로봇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우리가 살고 있는 복잡한 물리적 환경을 로봇이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의 한계 때문이다.

로봇들은 낯선 환경에 대한 적응력 부족이나 취약함을 보여주지만, 더 비판적으로 그들은 상식이 부족하다. 이번 강연에서는 이러한 지상 로봇에 대한 AI의 한계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언젠가는 자율적이고 원활하게 작동하여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몇 가지 핵심 연구 분야를 중점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이 강연에서는 이러한 도전들에 대한 극복을 통해서 잠재적인 응용분야, 새로운 개발 분야, 그리고 중요한 기회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강연할 예정이다.

Speaker

https://aisummit.co.kr/wp-content/uploads/2019/09/david-han-500x500.jpg

David HanSenior Scientist in Artificial Intelligence, Army Research Laboratory 

데이비드 한 박사는 현재 미국, CCDC 육군 연구소(Army Research Laboratory, ARL)의 정보과학부(ISD) 인공지능 부문 수석 과학자이자, ASME 펠로우이며, IEEE 선임위원이다. 한 박사는 카네기 멜론대학에서 공부를 하였고, 존스홉킨스대에서 MSE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 박사는 존스 홉킨스 대학 응용물리학 연구소와 메릴랜드 대학교에서 연구원과 교수로 근무했으며, 미국 해군사관학교에서도 교수로 재직했다. 한 박사는 해군 연구실(ONR)에서 11년 이상 프로그램 담당관으로 근무했으며, 2012년부터 2014년까지 9억 달러 이상의 Discovery & Invention(D&I) 포트폴리오를 총괄하는 연구 부국장을 역임했다.

그는 또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국방과학연구소(ASD R&E)에서 기계 지능 및 로봇공학 기본연구 부문 부소장을 역임하며 연간 20억 달러 이상의 연구 포트폴리오를 관장했다. 한 박사는 4권의 저서를 포함한 100여 논문을 공동 집필했다. 현재 그의 연구 관심사는 컴퓨터 비전, 음성 인식, 머신 러닝, 그리고 로보틱스 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