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PEAKER

DAY 1

Speaker

https://aisummit.co.kr/wp-content/uploads/2020/10/제목-없음-1.jpg

장 유 성 SSG.COM | CTO

장유성 CTO는 신세계그룹의 온라인쇼핑포털인 SSG.COM의 최고기술책임자(Chief Technology Officer)로 데이터, AI 등 첨단 기술 기반의 온라인 경험 강화 및 커머스 운영 효율화를 총괄하고 있다. 장유성 CTO는 뉴욕대에서 수학과 석사, 뉴욕주립대에서 컴퓨터공학과 박사를 받은 뒤, 데이터와 AI기반 서비스업계에 종사해왔다. 애플 시리, 삼성 빅스비, 아마존 알렉사 등에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울프램 알파 창립멤버로, 미국 울프램 리서치에서 최고 제품 경영자(Chief Product Officer)로 여러 해 근무했다. 삼성에서 선행 UX그룹 및 삼성 헬스 개발 및 서비스를 전담하고,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AI를 제약, 헬스케어에 활용하는  Huma AI를 창업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최근에는 SK텔레콤 Mobility사업단장으로 T맵, T맵택시, 그리고 자율주행 등의 미래 기술의 상용화를 주도해 왔다. 장유성 CTO는 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의 개발,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 그리고 이런 기술들이 사회 전반에 미칠 영향에 대해 큰 관심을 두고 있다.

AI 진화가 바꾸는 커머스의 미래의 모습은?

지난 몇년간 진행되었던 온라인 커머스 및 리테일의 개혁는 코로나19를 계기로 급속도로 전례 없는 변화를 겪고 있다. 변화의 물결에 대처하지 못한 전통 리테일 기업들은 시장에서 도태된 반면 Digital Transformation를 미리 준비한 업체들은 엄청난 성장을 하는, 커머스의 춘추전국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리테일이 강했던 글로서리(Grocery) 및 패션, 뷰티 마켓에서도 온라인 커머스의 성장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각종 AI기술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및 고객 서비스들이 커머스에서 큰 시너지로 작용하고 있다.

장유성 CTO는 이번 강연을 통해 AI와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특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엮는 서비스를 십수년 한 경험을 바탕으로, 과연 첨단 기술들이 어떤 식으로 커머스 업계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AI를 통한 커머스 개혁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