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PEAKER

Dec. 11워크샵 | 09:00 – 13:00

Speaker

https://aisummit.co.kr/wp-content/uploads/2019/10/구태훈-300x300.png

구 태 훈 시너지 IB 투자 | 대표

99년 뉴욕 맨하탄에서 닷컴 컴퍼니를 창업했던 벤처 1세대이며,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출신의 벤처캐피탈리스트로 현재 3개의 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대표펀드 매니저이다.

웹케시, 카카오, 넥슨 등에서 인터넷뱅킹, 금융서비스, 온라인게임 등을 개발하였고 특히 넥슨에서는 10년 간 마비노기와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 등 4개의 개임을 개발한 바 있다.  머신러닝 강화학습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으며, 글로벌 비영리 AI커뮤니티인 School of AI의 Head Dean이자 Research fellow, San Francisco Marktechpost의 기술고문이다.

2018년 OpenAI 주최 RetroSonic Contest에서 최고성적 글로벌 랭킹 탑10, 2018년 NeurIPS 주최 Prosthetics Challenge에서 라운드2 진출 등 머신러닝 콘테스트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연구로는 One shot learning using Proximal Policy Optimization이 있으며, 최근에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기술특례상장 기업의 적정 공모가 산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직 벤처캐피탈리스트로서, 많은 기업들과 디테일한 기술과 사업내용을 이야기하며 투자를 통해 사업성장을 함께 하고 있으며 인테리어 O2O로 잘 알려진 집닥에 투자한 최초의 기관투자자이다. 기술기반의 초기기업부터 성장 기업의 신성장 동력을 위한 투자까지 각 단계별로 투자하고 있으며, 북미시장 진출이 가능한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돕고 있다.

AI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화와 투자 유치

2016년 알파고로 세간의 관심을 받으며 급격하게 성장한 AI는, 지난 5년여간 소수의 머신러닝 리서쳐를 중심으로한 신기술에서 점차 산업 전반으로 퍼져나가는 대중적 기술로 확장되었으며, 2020년 현재에 와서는 기업들의 레거시 시스템과 결합되며 비즈니스 효율을 높일 대표적인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큰 관심만큼이나 빠르게 변하는 상황 속에서, 기술 기반의 초기기업들은 유사 기술들의 등장 및 기술 공개 등으로 인하여 차별성을 위한 새로운 성장 스토리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성장 기업들은 AI도입과 기존 사업과의 통합을 더이상 늦추기 어렵게 된 실정이다.

본 워크샵은 참여하는 각 기업들의 성장단계에 맞는 투자 유치 전략에 대하여 케이스 스터디 형태로 개선점을 도출하여 실제 의사결정 과정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피드백을 얻어갈 수 있도록 하는데에 주된 목적이 있다. 

이와 더불어 기업의 성장을 위하여 관리해야 할 핵심 지표에 관한 검토와 사업 방향성 전환에 대한 타당성 검토 등 비즈니스적으로 보다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하여 필요한 논의들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