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PEAKER

DAY 2

Speaker

https://aisummit.co.kr/wp-content/uploads/2020/11/박주용-500x500.jpg

박 주 용 카이스트 |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박주용 교수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건 대학교(앤아버)에서 통계물리학 · 네트워크과학 · 복잡계과학으로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하버드 데이너-파버 암연구소에서 연구 펠로우로서 시스템즈 생물학(systems biology)을 연구한 뒤 현재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에서 네트워크 과학을 이용해 문화 예술 데이터 분석과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한 인간 창의력의 이해를 통하여 포스트 인공 지능 시대인간-기계 협력형 창의성의 미래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제주도에 과학 예술 건축 융합 상징물인 ‘팡도라네’를 공동 제작·설치했고, 대전시립미술관의 ‘어떻게 볼 것인가: 프로젝트 X’에서 큐레이터로 활동하며 고전적 창의력의 정수인 과학과 낭만적 창의력의 정수인 예술의 통합을 시도하고 있다.

감정을 읽는 AI

아주 어린 시절부터 사람은 거울에 비친 얼굴과의 교감을 통해 자의식을 기르고 타인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급격히 커져 가고있는 비언어적 소통(Non-verbal Communication)의 최대 핵심요소인 사람의 얼굴과 표정을 인지하는 인공지능 기술은 문화예술과 같은 창의적 활동이나 의료 ∙ 마케팅과 같이 개인화된 서비스 발전을 위한 핵심이 될 것이다.

이번 강연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한국의 감정 인식 기술을 위한 공공 데이터베이스 구축 활동을 소개하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서비스의 미래를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