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PEAKER

DAY 2

Speaker

https://aisummit.co.kr/wp-content/uploads/2020/11/박주용-500x500.jpg

박 주 용 카이스트 |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박주용 교수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건 대학교(앤아버)에서 통계물리학 · 네트워크과학 · 복잡계과학으로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하버드 데이너-파버 암연구소에서 연구 펠로우로서 시스템즈 생물학(systems biology)을 연구한 뒤 현재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에서 네트워크 과학을 이용해 문화 예술 데이터 분석과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한 인간 창의력의 이해를 통하여 포스트 인공 지능 시대인간-기계 협력형 창의성의 미래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제주도에 과학 예술 건축 융합 상징물인 ‘팡도라네’를 공동 제작·설치했고, 대전시립미술관의 ‘어떻게 볼 것인가: 프로젝트 X’에서 큐레이터로 활동하며 고전적 창의력의 정수인 과학과 낭만적 창의력의 정수인 예술의 통합을 시도하고 있다.

인간의 감성⋅창의성과 인공지능

인간의 다양한 기능을 대신 수행해줄 수 있는 오토마타의 꿈은 컴퓨터의 등장과 함께 인공지능의 꿈으로 발전해왔다. 그러나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에서는 분야에 따라 한 쪽이 다른 쪽을 압도하는 상황이 반복되면서 인간과 인공지능의 올바른 관계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인간 욕망의 최정점에 있는 자아실현과 창의성 발현이라는 목표를 위한 인공지능의 발전을 알아보고 인간 창작물을 하나로 묶은 월드와이드 문화 웹이라는 개념과 이론을 소개한다. 또한 인공지능의 시대에도 인간의 창의성이 더욱 더 필요한 까닭을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