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BLOG

BLOG

AI SUMMIT AGENDA의 프로그램에서 세계적인 전문가와 브랜드 그리고 갹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AI 선거 예측 시스템

2020년 3월 26일
AI-선거-예측-시스템-1200x540.jpg

4월 15일은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선거가 있는 날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선거열기가 뜨겁지는 않지만 매우 중요한 일인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미국도 대선이 올해 예정되어 있고 민주당 경선이 한창입니다.
선거에서 누가 당선될 것인가는 모두의 관심사이고 어떤 사람들은 이 결과에 도박을 하기도 하지요.

그런데 이제 AI가 선거 결과도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ASC(Advanced Symbolicics Inc., ASCI)라는 회사가 인공지능(AI) 선거예측 시스템을 개발해 선거에서 누가 승리할지 미리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ASI의 수석 과학자 켄튼 화이트에 따르면 ‘폴리’로 불리는 AI선거예측시스템이 캘리포니아, 매사추세츠, 메인, 텍사스, 노스캐롤라이나, 미네소타, 콜로라도를 모니터링하고 있는 5개주에서 열린 경선의 결과를 성공적으로 예측했다고 합니다.

그럼 이런 예측은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폴리(Polly)’는 트위터, 페이스북, 레딧 같은 SNS와 온라인사이트로부터 매우 엄격하게 대표 샘플을 만들어 내고, 이 샘플들이 지난 5년 동안 무엇을 게시했는지 분석하게 됩니다. 그리고 과거 선거가 어떻게 치뤄졌는지, 표본에 있는 사람들이 과거 경선에서 어떻게 이야기했는지, 여러 주에서 어떻게 경선 결과가 나왔는지를 분석하게 됩니다. 즉 사람들이 하는 말을 학습하고 해석해서 경선 예측에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미국 대선 민주당 경선에서 여론조사나 베팅시장의 예상과는 상반되는 결과로 조 바이든이 승리해 대부분의 정치 전문가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바이든은 여론조사에서 승리가 예상되었던 주에서 대부분 여론조사 때보다 훨씬 높은 득표율을 기록했으며, 텍사스와 매사추세츠, 미네소타, 메인 등 경선 전 여론조사에서 샌더스가 1위를 달리던 곳에서도 개표 결과 바이든이 판세를 뒤집어 여론조사와 통계학자 그리고 도박사들의 예측이 모두 빗나갔습니다.

하지만 ‘폴리’는 전통적인 여론 조사를 이용하지 않고도 결과를 정확하게 예측했습니다. 전통적인 방식의 선거전문가들의 예측 방식과 베팅업체들이 사용하지 않는 AI를 통한 접근법으로 예측 정확도를 높일 수가 있었던 것이지요.

이런 시스템이 더 고도화되고 발전하면 선거 뿐만 아니라 마케팅, 상품개발, 전략 등 비즈니스에서도 기존의 조사 방법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누가 정치를 더 잘할 수 있는지를 예측하는 시스템까지 나올 수는 없을까요?

 

(Source : Insid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