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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Summit 2019 SEOUL 행사 기획 의도

2019년 8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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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작년에 이어, 글로벌 AI 컨퍼런스 ‘AI Summit SEOUL’이 11월 28-29일 코엑스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이 행사를 고민했을 때,  알파고가 휩쓸고 간 뒤였습니다.  이 시점에 그 어느 국가보다도  AI에 눈을 더 크게 뜬 곳은 중국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세계 제 1위 바둑 황제 커제가 알파고에 패배하며 흘린 눈물이 중국을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지금 돌이켜 보면, 상업적 측면에서 중국 AI의 모습이 수많은 AI 스타트업들과 함께 성장한 것이 불과 몇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도 놀랍습니다. 

사실 AI는 늘 학교 연구소에서 학문적으로 계속 다루어와 졌고, 학계 행사도 꾸준했습니다. 그러나 알파고 시점에 뉴욕, 런던, 네덜란드 등에서 테크놀러지 벤더 (솔루션 기업)외에 AI의 비즈니스의 융합이라는 이름으로, 저희 행사와 비슷한  컨퍼런스가 생겨 나기 시작했습니다. 서울에서의 이 행사는 저희의 기획과 함께 작년에 시작했습니다. 

컨퍼런스에서 다루는 주제들도  초기는 AI의 정의와 현황, 그리고 미래의 가능성, 좀더 나아가면 머신러닝, 딥러닝의 개념, 현황, 활용 가능성에 대한 발표가 많았습니다. 전반적으로 AI의 잠재성은 부인하지 않지만, 뭔가 기대하는 것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조망하는 분위기가 압도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이런 주제들을 다룰 수가 없습니다.  AI 시장은 동시 다발적으로 너무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기술 공급 기업은 기술에, 수요자인 기업들은 Use Case에 목말라 있습니다. 모두가 뭔가 눈에 보이는 성과를 원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 둘의 접점을 의미합니다.  이 둘의 접점에는 두가지 핵심이 있는 데요, 그 하나는 AI가 돈이 되는가입니다. 다시 말해, AI를 활용해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 수 있는가이며, 두번째는 두려움입니다. AI의 진화와 영햐으로 인해서, 자신이 일하는 조직과 변화되는 일에 대한 두려움, 어쩌면 변화 그 자체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두 번째는 좀 더 인류적인, 인간적인 그리고 더 들어가서는 개인적인 이슈입니다.

이렇게 AI는 조직 관점에서든 개인 관점에서든,  매우 중요한 주제가 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그렇고, 우리가 일하는 환경을 급격하게 바꾸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예를 들면  물류 뿐만 아니라 콜센터 상담, 보험 심사 영역, 음식 주문 등 인간의 감정적 요소와 거리가 멀수록 점점 대체 속도는 빨라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바로 이 속도입니다.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열정적인 기업가와 자본가를 자극합니다.  천문학적인 투자 여력을 가진 Google, Amazon, Facebook, Alibaba 등이 AI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지만,  중국에만 4천개에 이른다는,  전 세계적으로 1만개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AI 스타트업이 AI 산업 지도를 매일 새롭게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불과 2-3년만에, 1,000억 혹은 1조를 넘는 밸류에이션을 가진 AI 스타트업이 별로 새롭지도 않은 것이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작년 AI Summit 2018 Seoul에서 발표했던 센스타임 (SenseTime)이 좋은 예입니다.

 

행사 기획자로서 이 행사를 통해서 무엇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인가? 

그렇다면, 광범위한 변화가 일어나는 AI 산업에서 AI Summit Seoul을 통해서 무엇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인가? 저희는 다음과 같이 정리를 하여,  글로벌로 Speaker를 찾아 다녔습니다.

 

  •  변화에 대한 적응이 빠른 기업들은 어떻게 하고 있나? 
  •  산업별 Use Case는 있을까? 
  •  AI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드는 기업의 사례는 무엇일까? 
  •  AI 적용 로드 맵과 방향은 무엇인가? 
  • 기업  내부 프로세스 혁신하고 효율성은 어떻게 높일까?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AI의 역할은 무엇인가? 
  •  AI 모델과 기술적 변화는 무엇인가? 

 

 1 . 변화에 대한 적응이 빠른 기업들: 글로벌 기업들의 변화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글로벌 기업들은 민첩합니다. 그래서 서바이벌하고 있겠죠. AI의 변화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이 행사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글로벌 기업들과 AI 스타트업들의 기술과 솔루션이 어떻게 비즈니스에서 Use Case를 만들어 내는 지 그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참고로 포천 1,000 기업중 에서는  Walmart, UnitedHealth Group, Softbank, Johnson & Johnson, Procter & Gambl, Société Générale, FedEx, Volvo Group, BT Group, Adobe, Rakuten, Dentsu 및 Expedia Group에서 참가하며, 계속 추가되고 있습니다.

 

 2. 산업별 Use Case 

AI는 전 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특히나 헬스케어, 리테일, 금융, 물류 , 제조에서 진화가 좀 더 빠릅니다.  최근에는 농업 및 마케팅 산업에서도 매우 가파릅니다. 이 번 행사에서도 이 분야들에 전문가들의 발표가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3. AI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케이스 

AI 스타트업들의 성공은 매우 자극이 됩니다. 그들은 놀라운 아이디어와 빠른 실행력으로 투자금을 이끌어내고, 혁신을 만들어 냅니다.  조금 전에 언급한 농업에서의 AI가 있었는 데요,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 기업인데,  놀라운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농축산업 AI기업, 유라이크 코리아의 발표가 있습니다. 또한 한국인으로 실리콘 밸리에서 창업한 자율 주행 AI기업인 Phantom AI의 강연, 그리고 물류 로봇으로 수천억원의 펀딩을 받고 진군 중인 중국 수퍼 AI 스타트업 GeekPlus의 강연이 있습니다. 

 

4. AI 적용 로드맵과 방향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AI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만, 데이터 부재, 엔지니어 확보, 목표와 기대치의 차이등 현실적인 장애도 많고, 또 성과도 가시적이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대부분 여러분들은 그래서 AI의 성공 Use Case와 배울 수 있는 Roadmap을 원합니다.  롯데 멤버스, CJ 올리브영 등, 이 부분에  대한  강연을 오후 전문 트랙에서 이어집니다. 

 

5.  기업 내부 프로세스 혁신과 효율성 

AI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기도 하지만,  조직의 운영 프로세스를 혁신하기도 합니다. 운영 프로세스를 혁신하면, 조직 경쟁력이 강해 집니다. 이 분야를 위해서 작년에 이어서 올 해도 마케팅, HR 그리고 물류 등에 Global Speaker 분들이 AI가 어떻게 마케팅에 적용되어 가고 있고 (덴츠 이지스),  일하는 환경을 바꾸어 갈 것인가 (CBRE)등의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아래는  위 주제별로 연사를 다시 소개해 드립니다. 계속 추가 되므로, 홈페이지를 체크해 주십시요.

 

주요 발표 주제와 연사 라인업 

 

1. AI와 비즈니스(산업)의 융합

– AI를 통한 디지털 트랜스포매이션, Jair Ribeiro, Volvo Group, AI Strategist
– 지능형 자동화의 베스트 프렉티스, Özgür Genç, P&G, Global IT and Shared Services Executive
– 옴니채널 리테일링과 AI, Avinash Jade 박사, Walmart Labs, Principal Data Scientist
– 심탁길, CJ올리브네트웍스 상무 , Head of Big Data and CJONE
– 알리안츠 AI Use Case, Lawrence Wee 박사, Allianz, Chief Data Scientist
– AI를 통한 미래 범죄의 예측과 법의 집행, Irakli Beridze, UN, Head of the Centre for Artificial Intelligence and Robotics
– 제약 산업의 AI와 헬스케어 산업의 미래, Emmanuel Fombu 박사, Johnson & Johnson, Global Strategy and Digital Innovation
– AI를 통한 리테일 산업의 변화, Ali Bouhouch, Sephora, CTO

 

2. AI의 새로운 흐름과 비즈니스 기회 창출

– 거대한 차세대 AI의 기회, Nina Xiang, China Money Network 창립자

 

3. AI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

– AI, 어떻게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가? Steve Cassidy, BT(British Telecom) Group, Chief Research Scientist
– AI는 어떻게 일하는 환경을 바꾸는가? Peter Andrew, CBRE, Executive Director – Workplace Centre of Excellence

 

4. AI 기술의 변화

– 라쿠텐의 비주얼 인식, 채영남 박사, Rakuten, Principal Research Scientist
– Terrestrial Robotics를 위한 AI, David Han 박사, US Army, Senior Research Scientist
– AI는 어떻게 자율 주행 시대를 이끌고 있나?, 조형기 박사, Phantom AI, CEO

 

더 많은 연사들은 결정되는대로 홈페이지에 계속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께서, 미래를 더 잘 준비하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  AI Summit에서 여러분을 뵙겠습니다.

 

기획자 박세정 드림

AI Summit Seoul 사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