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PEAKER

Day 2Track 1

라이브케어 – AI를 통한 축산 농업 혁신: 데이타 기반 스마트 가축 건강 관리

현재 세계적으로 가축의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가축 사양 및 질병 관리의 생산성은 이에 따라가지 못해왔다. 가축관리의 생산성은 가축의 다산과 우량 품질관리가 좌우하는데, 발정, 분만, 질병 관리 등이 주요 요인이 된다. 이런 관점에서 세계 각국에서 발생되는 구제역이나 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의 악성 전염병 뿐만 아니라, 인간의 질병과 유사한 케토시스, 유방염, 불임, 산후정체, 식체 등 가축의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조치하는 것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근래 2000년 대부터 소개된 데이터를 기반한 분석 기술이 농축산업의 혁신에 핵심 견인 역할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실제 축가 현장과 데이터 기반 서비스 사이에는 큰 Gap 이 존재하고 있어왔다. 최근 실시간 데이터 습득이 가능해지면서,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데이터 기반 AI 분석 알고리즘은 농장주의 신속한 Decision-making 를 도움으로써, 이러한 Gap 을 극복하게 하여, 작게는 가축의 생산성 향상과 질병 예방에, 크게는 인류에 영향을 미치는 가축의 악성 전염병을 조기에 차단하는 데 기여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허순영 부회장은 실시간 가축 생체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한 AI 적용 기술을 통해 가축(소)의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결과적으로 가축관리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며, 현재 축가 현장과 농축산업에서 안고 있는 Pain Point 를 해결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Livestock Healthcare 데이터 분석 기반 서비스 시장 트랜드

-산업/고객 Pain Point 에 기반한 BM 및 AI 기술의 도입

-가축(소) 질병 조기 발견 사례 – 단계별. 1) 분만/불임 2) 비교적 발견하기 쉬운 질병 3) 발견하기 어려운 질병

-Livestock Healthcare 미래 방향성 제시

Speaker

https://aisummit.co.kr/wp-content/uploads/2019/09/허순영-300x300.png

허 순 영  부회장, ㈜유라이크코리아

허순영 부회장은 빅데이터 AI, 하이테크 및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대학과 산업계에서 이론 연구와 신규사업화에 경험과 전문성을 쌓아왔다.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UCLA에서 경영정보학 박사학위를 마친 후, KAIST 경영대학원 교수로 20년 이상 근무하였으며, 데이터 마이닝 및 경영정보 분야에서 다수의 국책 연구사업을 수행하며, 수십편의 논문을 국제저널에 발표하였고, KAIST 빅데이터 응용 연구센터를 설립하였다.

벤처회사 시너지컨설팅을 설립하여, 은행 국제투자 Risk관리 시스템, 국내 Smart City의 기반이 되는 U-City  기본 모델을 토지공사와 개발하여, 흥덕, 동탄, 세종시 등으로 확산하였으며, 은행 CRM 시스템, 차세대 증권거래소 시스템 플랫폼 개발을 주도하였다. 그 외 모바일 AI 벤처회사를 설립하였으며, 미국 Adobe사 온라인 쇼핑 빅데이타 분석모델을 수립하였고, 삼성전자, 산업은행, 정통부 등 기업 및 정부 부처 등에 빅데이터 AI전략,  IoT 기반 전략, 모바일 비즈니스, 전자정부 전략 등을 개발 및 자문하였다.

현재 ㈜유라이크코리아에서 데이터 기반 스마트 축산 비즈니스 전략 수립 및 AI기반 축산 플랫폼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