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PEAKER

DAY 2Track 1

의료 산업의 AI기술: 현황과 활용 이슈

보건의료와 AI 기술의 접목은 다방면으로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IBM이 개발한 닥터 왓슨이 국내에 서비스를 시작한 지 2년여가 지났으며, 그동안 많은 연구진이 의료분야 AI를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 가능한 인허가를 받은 기술들도 여러 개 생겨났다.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은 보편적인 표준 치료에서 탈피하여  환자 개개인의 데이터를 고려한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거나 예방, 진단, 치료, 예후 관리 등 건강관리 전 주기에 걸쳐서 의사 및 환자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제도 및 법률 부문도 산업적인 발달과 임상적인 검증의 과정을 거치면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 정비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의료산업 분야에서 개발 및 적용되고 있는 의료 AI 기술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서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Speaker

https://aisummit.co.kr/wp-content/uploads/2019/09/김영학교수-300x300.png

김영학 교수, 서울 아산병원

김영학 교수는 심장치료를 담당하는 임상의사이면서 의료정보학을 연구하는 의과학자이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의료정보학 등 디지털 혁신을 위하여 서울아산병원 헬스이노베이션 빅데이터센터를 총괄하면서 대내외적으로 관련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