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BLOG

BLOG

AI SUMMIT AGENDA의 프로그램에서 세계적인 전문가와 브랜드 그리고 갹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AI Summit 2018 !! 어떻게 기획되었나?

2018년 9월 12일
메인홈-캡쳐-1024x459.jpg

 

AI Summit Seoul 컨퍼런스에 관심을 가져 주신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행사는 AI의 비즈니스 융합에 초점을 맞춘 글로벌 스케일의 컨퍼런스입니다.  이 의미는 많은 학계의 세미나나 혹은 기술 기업의 자체 솔루션 행사가 있지만, 이 컨퍼런스는 그것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이 행사는 비즈니스와 AI의 융합의 관점에서 톱 클래스 강연자들이 비즈니스 측면에서 또 기술적 측면에서 사례와 지식을 공유하는 행사입니다.  따라서 이 행사는 특정 솔루션이나 특정 산업 보다는 보다 포괄적으로 그러나 전문성을 놓치지 않도록  접근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융합의 관점에서 AI는 혁명적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기업의 일하는 방식의 혁신, 그리고 조직원 (여러분)의 일에 대한 영향으로 나 수 있습니다.  먼저, AI는 거시적인 관점에서는 현재 수 많은 스타트업들이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AI 스타트업이 1,000개가 넘는 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고, 중국의 바이트댄스 (Bytedance)와 같은 AI 기반의 개인화된 정보 앱으로 성공한 기업은 그 기업가치가 75조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최근 “AI 수퍼 파워: 차이나, 실리콘밸리, 그리고 새로운 세계 질서”를 지은 콰이푸 리(Kaifu Lee)박사는 AI는 19세기 전기의 발견과도 비슷하며, 오늘날의 AI는 이제 학계 연구실을 떠나, 위대한 “Implementation AI”의 시대의 시작점에 있다고 했습니다. 그 “Implementation”에 수 많은 기업들이 시행착오를 겪고 나아가고 있고 이러한 많은 사례가 조금씩 AI의 진화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한편, AI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 내는 것 이외에도,  일반 기업의 비즈니스 오퍼레이션에도 깊숙히 들어와서, 마케팅, 영업, 그리고 생산 모든 프로세스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국내의 일반 산업의 기업들은 현재 AI를 검토 중인 기업도 있고, 또 다수의 기업은 이미 AI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케이스도 많습니다.  우리는 이 점에서 부각하여, 이 행사에 매우 흥미로운 연사들을 초빙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5년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거센바람이 불어오고 있고,  고객 커뮤니케이션부터 생산 라인까지 디지털 혁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창 끝이 향하고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AI입니다.

 

키노트 – 시작은 우주, 지구 그리고 AI SUMMIT의 중심은 ‘비즈니스 AI’

이러한  맥락에서 이 행사는 큰 맥락의 키노트 발표와 2개의 트랙 즉, 비즈니스 AI와 테크놀러지 AI 을 준비했습니다.  모든 컨퍼런스는 키노트를 보면 흐름이 보입니다.  이 행사는 이 글을 쓰는 현재의 시점에서 다섯 분의 키노트 연사가 있습니다. 먼저 NASA의 AI 스토리를 듣기 위해 Steve Chien 박사가 나섭니다. 그리고 전세계가 궁금해하는 Google의 AI의 움직임,  그중에서 Google Brain의 Yoram 박사가 Google의 관점에서, 머신러닝에 대해서 강연할 예정입니다.

한편 이 행사의 중심은 비즈니스 AI입니다.  이어서 글로벌 AI 산업 현황 리포트를 직접 맡고 있는 맥킨지 글로벌 리서치에서 성정민 부소장의 AI가 바꾸는 세계 경제와 산업에 대한 강연이 이어집니다.   본격적으로 비즈니스 세계에 들어와서, 세계 최고의 기업들은 어떻게 AI에 대응하는 지 들어보기 위해서, P&G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AI 프로젝트를 총괄했던 Tony Saldanha를 초빙했습니다.  그리고 실제 우리가 일하는 비즈니스 Function은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 지, 우리가 하는 일에는 어떻게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보기 위해서 세계적으로 저명한 AI 학자이자 사업가인 Zbigniew 박사를 초빙했습니다. Zbigniew 박사는 우리의 판매 방식이 AI에 의해서 어떻게 바뀔지 설명할 예정입니다.

키노트 소개 읽어보기 

 

Track 1 에서는 산업별 AI에 대해서 접근합니다. 

AI Summit은 이론적 컨텐츠 보다는 실제 산업에서의 케이스에 집중합니다.  AI가 가장 활발하게 접목하고 있는 제조, 유통, 금융, 헬스케어 그리고 심지어 법률과 레저 산업등에서의 AI 조직 책임자분들의 강연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AI는 멋진 이상을 넘어,  실제 기업 현장에서의 프로젝트에서는 어려움도  매우  많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 현장에서 직접 빅데이터와 AI를 다루는 조직장을 모셨고, 오렌지 라이프 (전 ING 생명)의 이기흥 부사장, 롯데 그룹의 데이터를 관장하는 롯데 멤버스의 황윤희 상무 등 여러 분을 모셔서, 살아있는 얘기를 들어 볼 예정입니다.

 

Track 2에서는 데이터, 플랫폼, 테크놀러지 지식과 흐름을 준비했습니다 

AI는 데이터와 테크놀러지를 뗴고는 얘기할 수가 없습니다.  지난 몇년간 모든 산업에서 일어나 디지털화(Digitization)는 엄청난 데이터를 쏟아냈고,  다양한 AI  모델과 기술적 진화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우리는 이 분야에서 AI와 빅데이터, 블록체인, 로보틱스, 애널리틱스, NLP 등 가장 관심을 끄는 또 중요한 분야와의 융합에, 국내외 최고의 연사를 물색했고,  세계 최고의 테크 기업과 또 AI 스타트업이 이번 AI Summit에서 참가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행사가 서로의 이해의 간격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면..

우리는 이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현장의 많은 분들과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리고  경영자,  현업 매니저 그리고 AI 엔지니어 이 모든 이해관계자 간의 거대한 간격이 있음을 더욱 실감했습니다.  엔지니어는 비즈니스 매니저들을 점점 더 이해 하지 못하고 있고, 비즈니스 매니저들은  보다 이상적인 모습에서 성과를 요구하는 경영자들을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현재의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AI의 모습입니다.  그들간에는 크나큰 간격이 있습니다.  이  행사를 통해서,  비즈니스 측면 사업적 그리고 전략적 측면과 실제 테크놀러지 세계의 상반된 언어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비즈니스 현업 매니저분들은 AI의 전문가들을 접하고, (알고리즘을 직접 만질 상황은 거의 오지 않겠지만) AI 기반의 과학을 좀 더 이해하며,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접하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미래에 사업 기획을 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며, AI 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으실 것입니다.  하나의 AI 프로젝트는 경영자, 비즈니스 분석가, 현업 담당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엔지니어, AI Researcher 등 많은 관계자들을 필요로 하며, 비즈니스 관계자들이 방향을 잘 잡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반대로 데이타 전문가, 개발자 & 엔지지어, IT 기획자 분들, AI 연구원 분들도 직접 비즈니스 전선에 뛰어들 지는 않겠지만, 특정 기술적 지식과 흐름에서 벗어나서 비즈니스 전선에 있는 담당자들을 이해하고,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한지 배우며, 대화를 나누는 코드를 찾아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관점에서 이 행사를 통해서 여러 사례를 접해 보십시요.

그래서  여러분이 만약에

  • 경영자 및 임원진
  • 각 비즈니스 부서장 및 매니저 (전략, 경영 기획, HR, 영업, 마케팅, 생산, 혁신팀 등)
  • IT 전문가
  • AI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
  • 솔루션 전문가
  • AI에 관심있는 디자이너, 크리에이티브, 연구원 등

이라면 이 행사를 참석해 보십시요. 이런 규모와 집중성 그리고 품질의 행사를 접하기는 쉽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그럼 여러분을 뵐 날까지 저희는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세정 대표

AI Summit 기획자, 국내 대표 지식 컨퍼런스 기획사 DMK 대표, 3권의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