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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AKER

DAY 1Track 1 

AI 이전의 데이터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다.

빅데이터, AI에 대해 한 때 유행하는 트랜드로 또는 AI가 중요해지니 빅데이터의 인기는 좀 시들해지는 모습을 주변에서 볼 수 있다또한 빅데이터와 AI의 깊은 상호 관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는다하지만 막상 AI를 도입하려고 하면 생각보다 현실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많을 것이다.

AI를 비즈니스에 접목하기 위해서 그리고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 데이터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데이터의 의미를 다시 생각한다는 것은 고객을 바라보는 관점을 소비자 중심으로 통합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이를 기반으로 Customer journey Map을 만들어 소비자를 제대로 이해하고 그들이 만들어가는 다양한 트랜드를 살펴보며 다양한 빅데이터와 AI기반 실험들을 경험하며 AI 환경으로 Digital Transformation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이에 대해 롯데 그룹이 L,POINT를 통해 만들어가고 있는 에코시스템과 온오프 통합 관점 옴니 채널 및 AI 관련 실험 사례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Spe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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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윤희 상무, 롯데 멤버스 빅데이터 부문장

황윤희 상무는 현재 롯데 멤버스 빅데이터 부문장으로, CRM 컨설팅금융고객 분석 및 마케팅멤버쉽 및 모바일 플랫폼 기반 다양한 산업과 연계된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 겅험을 갖고 지금은 멤버쉽 기반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및 제공하고 있다.

현재 온오프라인 소비자 행동 데이터와 상품 데이터를 통합하여 롯데의 빅데이터 기반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고 각 사의 혁신을 위한 생태계를 조성중이다또한 Customer Journey Map을 만들어 소비자를 좀 더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알고리즘 및 인덱스 개발디자인 씽킹디지털 마케팅인공지능 서비스 구현과 연관된 업무의 총괄을 맡고 있다.

주요 과거 맡았던 프로젝트로는 CRM 컨설팅  분야 (금융사 , 통신사온라인 서비스업 대상 고객 분석데이터 마이닝캠페인 전략 컨설팅), 금융사 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분야 (현대카드 CLM하나카드 CRM팀 로열티 멤버쉽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서비스 개발 (SK플래닛 BI추진단롯데 멤버스 빅데이터 부문)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