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PEAKER

DAY 2Track 2

인간과 기계의 협업을 위한 엑소브레인 심층질의응답 기술

엑소브레인 과제는 인공지능 분야 중 자연어 처리에 관련된 연구개발과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엑소브레인의 주요성과는 2016년도에 EBS 장학퀴즈 우승(ETRI), 2017년도에는 한국어 분석 기술을 인터넷으로 접근하여 활용이 가능한 엑소브레인 오픈 API 서비스(http://www.etri.re.kr/aiopen)를 출시하였고올  해에는 일반상식 분야를 대상으로 기계독해와 심층질의응답 기술을 11월에 서비스할 예정이다.

본 발표에서는 딥러닝 기반으로 한글로 기술로 된 텍스트를 분석하는 한국어 분석 기술문장으로 기술된 질문을 분석하여 정답을 언어분석된 결과로부터 추론하는 자연어 질의응답 기술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한다또한 응용 분야의 확산을 위해 법률·특허 분야를 대상으로 한 심층 질의응답 기술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Speaker

http://aisummit.co.kr/wp-content/uploads/2018/10/김현기-300x300-web.jpg

김현기 박사(엑소브레인 총괄책임), ETRI 언어지능연구그룹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언어지능연구그룹의 김현기 박사는 ETRI의 엑소브레인 사업 총괄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또한 김현기 박사는 현재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 운영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이전에는 2011년 부터 2016년 까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식마이닝연구실 실장을 역임했으며, 대검찰청, 특허청 인공지능 자문위원으로도 활발히 활동하였다. 

2014년에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술 부문 국가연구개발우수성과 100선에 오르며, 연구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